티스토리 뷰
IP주소란 것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IP주소라는 말을 들어본 분들이 많을 겁니디만, 자세한 내용을 모르는 분들이 더 많습니다.
일단 원론적으로 Internet Protocol Address의 머리글자를 딴 줄임말이구요.
인터넷상에 연결된 기기에 할당되는 고유 번호를 말하기도 합니다.
보통은 인터넷에 접속할 때, 프로바이더등에 의해서 PC나 스마트폰등의 단말기에 할당됩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이에 우리는 아이피어드레스. 즉, 아이피 주소를 받는 거죠.
IP 주소에는, "글로벌 주소"와"프라이빗 주소"가 있습니다.
인터넷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IP 주소가 필요하고 전 세계에서 중복되는 것이 없도록 조정돼 있습니다.
한편 프라이빗 IP 주소는 가정이나 회사 등에서 할당되는 것으로 로컬 주소라고도 불립니다.
예를 들어 가정에 라우터가 1대 있고 PC 5대가 접속돼 있다면 라우터에는 글로벌 IP가 할당되고 5대의 PC에는 각각을 구별하기 위해 프라이빗 주소가 할당됩니다.
현재 사용되고 있는 IP주소는 IPv4 방식이며, IP주소는 32비트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123.124.0.255 등과 같이 0255 사이의 4가지 숫자 조합으로 되어 있어 약 43억 개의 IP주소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단말 등 인터넷에 접속하는 기기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부터, IP주소의 고갈이 염려되게 되어, IPv6에의 이행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IPv6는 IP 주소가 128비트로 표현되고, 접속할 수 있는 컴퓨터 수는 약 340간까지 확대됩니다.
대충 이제 IP주소란 무엇인지 설명을 할 수 있겠지요?